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유족연금 알아봅시다

국민연금 유족연금 알아봅시다








오늘은 국민연금 유족연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국민연금은 노후에 빈곤을 예방하는 안전적인 장치라고 생각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유족연금의 기준에 대해서 여러사람들의 의견이 다르다고 해요.

국민연금 유족연금은 어떤 기준으로 지급이 되고 왜 지급되는지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유족연금은 연금 수령자가 사망하게 될 경우 남은 유족이 연금을 수령받는 것을 말하는데요.

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로는 배우자, 25세 미만의 자녀, 60세 이상 부모, 19세 미만 손자 손녀, 60세 이상 조부모 순으로 지급이 된다고 해요.

연금이 모두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가입기간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지급된다고 하는데요.

20년이상 가입하셨을 경우 60%, 10년이상 20년 미만 50%, 10년 미만 40%로 가입기간이 길수록 더 많이 지급받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유족연금은 수급자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하는데요.

유족연금은 원래 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액을 초과하지는 않는다고 해요.

20년을 납부하신 경우에는 비슷한 정도로 지급받는다고 합니다.

만약 배우자가 사망했지만 본인도 따로 노령연금을 받는다면 본인의 노령연금과 유족연금 중에서 더 많이 지급받는 쪽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해요.

본인의 노령연금을 선택하였을 경우 노령연금을 지급받고 원래 받을 수 있는 유족연금보다는 적은 금액을 포함해 지급받는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국민연금 유족연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있어서 복잡하게 느껴지기도 해요.

또 우선적으로 지급받을 수 있는 관계들이 나뉘어져 있으니 알아두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간혹 조건이나 지급액이 조정될 수 있으니 매년 달라진 조건들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해요!

오늘 제가 알려드린 정보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