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본증명서 알아보아요

기본증명서 알아보아요








오늘은 기본증명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기본증명서란 말 그대로 자신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담겨있는 서류라고 합니다.

기본증명서에는 등록기준지, 구분, 상세내용, 성명,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 국적회복, 개명 등의 자신의 기본사항 뿐만 아니라 변동사항도 적혀있는 서류가 되는데요.

과거 호적제를 통한 증명서류 발급이 폐지 된 이후 생겨난 서류라고 합니다!

자신의 신분을 증명해야 할 경우에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기본증명서는 어디서 발급이 가능한지, 어떤 경우에 필요하게 되는지 등에 대해 지금부터 알려드리려고 해요!

 

 

 



기본증명서는 동사무소에서 주로 발급받으며 자신의 주민등록상 소재지 관할이 아니어도 어디서든 발급이 가능하다고 해요.

기본증명서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본인이 발급하는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대리인은 대리인의 신분증, 발급받는 사람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해야 한다고 합니다~

센터에 방문하여 발급이 어려운 경우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 시스템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발급 받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고 하니 미리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기본증명서는 취업을 할 경우, 여행, 미성년자의 신원 확인 등에서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특히 미성년자의 카드, 통장 개설 시 기본증명서를 지참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 국제결혼을 하거나 화물운송자격시험을 응시 할 경우에도 필요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아직 기본증명서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없었지만 생각보다 여러 곳에 쓰일 수 있는 서류인 것 같아요!

 

 

 

여기까지 기본증명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기본증명서는 자신의 출생부터 출생지, 개명 등 여러 변화들도 상세히 적혀있는 서류로 중요한 서류인데요.

그만큼 많은 중요한 곳에 쓰인다고 하니 어디서 발급받는지, 왜 발급받는지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오늘 제가 알려드린 정보가 기본증명서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