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애인 등급제 폐지를 알아봐요

장애인 등급제 폐지를 알아봐요








오늘은 장애인 등급제 폐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애인 등급제가 단계적으로 폐지된다고 하는데요.

기존에 등급제에 대해서 여러 말들이 많고 등급에 따른 혜택에 대한 불만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장애인 수당, 지원 등에서 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기존에는 6개의 등급으로 나누었지만 앞으로는 장애인의 불편사항, 요구에 따라서 다르게 혜택을 적용한다고 해요.

지금까지 장애인 등급제의 문제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어떻게 바뀔지에 대해서 궁금하실텐데요.

그래서 제가 지금부터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장애인 등급제 폐지 전에는 교육, 소득, 의료, 주거 등의 필요 사항들을 등급으로만 평가받고 판단하여 지원하는 것에 대해 불만사항이 많았다고 해요.

또 등급을 매기는 것 자체가 인권을 무시하는 행위라는 의견도 많다고 합니다.

장애인 등급제를 찬성하는 의견도 있지만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고 하는데요.

반대측에서는 등급제는 필요하지만 등급을 매기는 과정이 문제라고 주장을 한다고 해요.

아마 두 쪽 다 개개인에게 필요한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는 입장은 공통적인 것 같습니다.

 

 



장애인 등급제가 폐지되면 일상생활지원, 이동지원, 소득 및 고용 지원 세 가지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장애인 분들도 다 다른이유로 장애를 가지게 되었고 모두 다 다른 불편함을 가지고 계실텐데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하니 조금은 불편함과 갈등이 해소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여기까지 장애인 등급제 폐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갈수록 후천적으로 장애를 가지게 되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에 따른 정부도 더 성숙하고 자세한 혜택을 제공해야 하는데요.

이번 장애인 등급제 폐지가 조금 더 장애인 분들께 귀를 기울이고, 더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려는 것 같아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린 내용이 많은 참고사항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